본문 바로가기
기후변화

기후변화가 한국의 계절 패턴에 미치는 영향: 더 긴 여름과 짧아진 봄의 파장

by 주작가 깐돌 2024. 4. 2.
반응형

우리는 지금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던 한국의 계절 패턴이 바뀌고 가고 있다는 것을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봄은 점점 짧아지고, 여름은 길어지며, 온도는 끝을 모르고 상승하고 폭염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날씨의 변화를 넘어서 환경,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국에서 기후변화가 계절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들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려 합니다.

기후변화가 계절 패턴에 미치는 영향

 

출처: www.climaterealithproject.org



1. 짧아진 봄, 길어진 여름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에서는 봄이 짧아지고 여름이 길어지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4월 중순부터 5월 말까지 봄을 느낄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5월 초반에 이미 여름 날씨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또한, 여름의 끝이 9월을 넘어 10월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잦아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계절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각 계절의 특성이 변화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024.03.13 - [기후변화] - 2024년 2월 지구 온도 상승 신기록 - 여름엔 기록적 폭염예상

 

2024년 2월 지구 온도 상승 신기록 - 여름엔 기록적 폭염예상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전례 없는 기후 변화의 심각한 영향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기후 변화 모니터링 서비스인 코페르니쿠스가 제공한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2월도 기록

goodson.tistory.com

 

2. 온도 상승


한국의 여름 평균 기온이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무더위의 강도와 기간을 늘리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도 평균 기온이 상승하면서 눈이 내리는 날이 줄어들고, 겨울의 추위가 예년만큼 심하지 않은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구자료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평균 기온이 지난 세기 동안 약 1.5도 상승했으며, 이로 인해 여름철에는 극심한 더위 즉 폭염이 늘고 겨울철에는 추운 날이 줄어든 이유입니다. 이는 계절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며, 각 계절의 특징이 변화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024.04.01 - [기후변화] - 엘리뇨와 라니냐 현상이 한국 여름 날씨와 농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엘리뇨와 라니냐 현상이 한국 여름 날씨와 농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최근 몇 년간 여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무더위, 때때로 우리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더 심한 폭염 더위나 예상치 못한 잦고 엄청난 비로 예상치 않은 큰 피해를 얻고 있습니다. 그거 아세요?

goodson.tistory.com

 

2024.03.22 - [생활정보] - 미세먼지 위협에서 미래를 지키자. 유럽 환경청 연구, 아동 건강 심각한 위협, 부모와 정부의 공동 대처 필요

 

미세먼지 위협에서 미래를 지키자. 유럽 환경청 연구, 아동 건강 심각한 위협, 부모와 정부의 공

미세먼지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아동과 청소년은 그 영향을 가장 크게 받습니다. 이들은 신체적, 생리적 발달 단계에서 공기 오염에 더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유럽환경청(EEA)

goodson.tistory.com

 

 

3. 강수량 변화


기후변화는 또한 강수량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내리는 장마와 태풍으로 인한 강수량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지만, 봄과 가을의 강수량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농업 등 각종 산업에 영향을 미치며, 물 부족 현상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Last summer [2020], heavy rainfall swept through the middle of South Korea, flooding the city of Daejeon and even overflowing the banks of the Han in Seoul,” according to the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It was the longest monsoon in seven years: 42 straight days of rain.”

In 2022, the heaviest rain to hit Seoul in 115 years even caused the South Korean capital to revive a once-shelved $1.15 billion plan to improve drainage.

Source: www.climaterealityproject.org 2023



가뭄의 변화와 관련된 연구에서는 북한 황해도 평야 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있습니다.

출처: MDPI



이 연구는 지역을 북한 황해도 지역을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기후 변화로 인해 가뭄의 세기, 지속 기간, 강도가 미래에 더 심각해질 가능성을 경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자.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1995년 봄철 한 달 동안 SPEI(표준화된 강수 증발 삼투 지수)가 -1.0 이하인 비발생 확률이 1.1%였던 것이 2085년에는 24.4%로 약 24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대로 가면 한반도의 봄은 고질적인 가뭄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SPEI(표준화된 강수 증발산 지수, The Standardized Precipitation Evapotranspiration Index )란?

표준화된 강수 증발산 지수(SPEI)는 다양한 시간 척도에 걸친 강수량과 잠재 증발산량(PET)을 고려하여 가뭄의 심각성을 평가하는 과학적으로 계산된 가뭄 지수입니다. SPEI는 Vicente Serrano 등에 의해 2010년에 개발되었으며, 기온에 따른 증발수요의 영향을 고려함으로써 가뭄 조건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합니다.

SPEI 계산을 위해서는 주어진 달에 대해 PET를 강수량에서 빼서 기후수분 균형을 결정합니다. 이 차이는 해당 월에 대한 물의 남음 또는 부족함을 나타냅니다. 얻어진 값들은 표준화된 강수 지수(SPI)의 절차와 유사하게 다양한 시간 척도에 걸쳐 집계됩니다. SPEI 값은 표준화되어 있어 다른 시간 척도와 지리적 지역 간 비교가 가능합니다. SPEI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Log-logistic 분포를 사용하여 계산되며, 이는 가뭄의 심각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 온도 변동과 지구 온난화의 맥락에서 온도 극단값의 가능한 영향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SPEI는 전 세계 어느 기후 지역에서나 가뭄의 식별, 분석 및 모니터링에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다기능적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가뭄을 감지, 모니터링 및 분석하는 데 사용되고 있는 지수입니다.

 

반응형



기후변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1. 생태계 변화


계절 패턴의 변화와 온도 상승은 생태계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식물의 개화 시기와 동물의 이동 패턴에 변화가 생기며, 특정 종의 생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수 온도의 상승은 해양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어업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후 변화는 해수 온도, 해수면 상승, 산성화 및 기타 환경 변화를 통해 봄철 어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봄철은 다양한 어종이 산란기를 맞이하는 중요한 시기로, 기후 변화는 이러한 어종의 생태계와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어종이 포함되며, 다음은 그중 몇 가지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연어(Salmon): 연어는 생애의 대부분을 바다에서 보내고, 산란을 위해 강으로 돌아오는 어종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수온 상승과 강수 패턴의 변화는 연어의 산란 시기와 서식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구(Cod): 대구는 차가운 해수에서 번식하며, 해수 온도 상승은 대구의 산란 환경과 생존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청어(Herring): 청어는 봄철에 대규모로 산란하는데, 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 온도의 변화는 청어의 산란 시기와 위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굴(Oysters) 및 기타 패류: 해수의 산성화는 굴과 같은 패류의 껍데기 형성에 필요한 칼슘 탄산염을 감소시켜, 패류의 성장과 생존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 외에도 여러 어종들의 이러한 어종들과 관련된 연구 및 데이터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하고 해양 생태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건강 문제


장기적인 무더위는 인간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열사병과 같은 직접적인 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고온으로 인한 대기 오염 증가는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024.04.01 - [기후변화] - 봄철 알레르기 대처법과 기후 변화의 상관관계

 

봄철 알레르기 대처법과 기후 변화의 상관관계

봄이 오면서 만물이 생동하기 시작하고, 우리의 생활에도 활기가 돕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라는 불청객을 맞이하게 됩니다. 최근 연구들은 기후 변화가 알

goodson.tistory.com

 

2024.03.30 - [기후변화] - 기후 변화가 일본 뇌염 위협 키울 수 있어, 오늘 주의보 발령(24.3.30)

 

기후 변화가 일본 뇌염 위협 키울 수 있어, 오늘 주의보 발령(24.3.30)

일본 뇌염 주의보가 3.30일 발령되었습니다. 작년보다는 추운 날씨로 7일 늦어졌다고 합니다. 이제 날씨가 더워지는 7-8월의 일본 뇌염의 정점이 될 것입니다. 이번 여름은 기후변화로 인해 강력

goodson.tistory.com

 

 

 

2024.03.11 - [기후변화] - 기후변화가 청소년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기후변화가 청소년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기후변화는 단순히 지구의 온도 변화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그것은 우리의 생활 방식, 건강, 그리고 특히 정신건강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기후 변화는 단순히 환경적인 문제가 아니라, 인

goodson.tistory.com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농업 분야의 변화


기후 변화는 농업 생태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계절 패턴의 변화와 강수량의 불규칙성 증가는 농작물의 생육 주기와 수확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식량 안보와 농업 경제에 중대한 도전을 제기합니다. 가뭄, 홍수, 해수면 상승, 열파와 같은 극단적인 기후 현상의 빈도와 강도의 증가는 농작물의 생산성을 크게 저하시키며, 여러 방면에서 농업 분야에 영향을 미칩니다.

1. 농작물 생육 시기 변화: 기온 상승으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작물의 생육 시기가 앞당겨지거나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물의 정상적인 생리 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최적의 생육 조건을 벗어나게 만들어 수확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수확량 변동: 강수량 변화와 극단적인 기후 현상은 작물의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뭄은 물 부족으로 인해 작물의 성장을 저해하며, 반대로 홍수는 농작물을 쓸어가거나 뿌리 썩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농작물 질병과 해충의 변화: 기후 변화는 농작물의 질병과 해충의 분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뜻해진 기후 조건은 일부 해충과 질병의 생존과 번식 조건을 개선하여, 그 범위와 피해 규모를 확대시킵니다.

4. 농업 생산성에 대한 장기적 영향: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기후 변화는 농업 생산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토지 이용 패턴의 변화와 같은 구조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는 기존에 재배되던 작물이 더 이상 적합하지 않게 되어, 작물 재배 지역의 변화를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5. 적응 및 완화 전략의 필요성: 이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 분야에서는 기후 스마트 농업(Climate-smart agriculture)과 같은 적응 및 완화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효율적인 물 관리, 내구성이 강한 작물 품종 개발, 정밀 농업 기술의 도입, 그리고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통해 기후 변화의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포함합니다.


2024.03.17 - [기후변화] - 사과 하나에 8,000원!: 계절 날씨 패턴 변동, 봄 서리, 결국 기후변화가 주범

 

사과 하나에 8,000원!: 계절 날씨 패턴 변동, 봄 서리, 결국 기후변화가 주범

최근 사과 가격이 70%나 급등하며 많은 주부들을 울리고 있습니다. 최근 과일, 야채 물가가 장난이 아닌것 같습니다. 이처럼 갑작스러운 가격 상승의 원인을 기후 변화와 이로 인한 서리 발생 빈

goodson.tistory.com

 

 

 

 

2. 에너지 수요 변화


길어진 여름과 겨울철 온도 상승은 에너지 수요 패턴을 변화시킵니다. 여름철 냉방 수요의 증가는 에너지 소비를 높이며, 이는 전력 공급에 부담을 주고, 에너지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기후 변화에 따른 여름철 온도 상승과 에너지 수요 패턴 변화에 대응하는 구체적인 사례로는 캘리포니아 주의 에너지 정책을 들 수 있습니다. 2020년 여름에 겪은 역대 최대의 전력 수요 증가 사태를 계기로, 캘리포니아 주는 에너지 효율성 향상과 수요 관리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기후 변화에 따른 온도 상승과 이로 인한 에너지 수요 패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 냉방 수요 증가와 겨울철 난방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정부 및 관련 기관들은 재생 가능 에너지 활용 증가, 에너지 효율성 개선, 그리고 수요 관리 전략 강화 등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재생 가능 에너지 3020 이행 계획: 한국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 가능 에너지 비율을 전체 발전량의 20%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재생 가능 에너지 3020 이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은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한 재생 가능 에너지 확대를 통해 여름철 냉방 수요 증가에 대응하려는 목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에너지 효율 향상 정책: 한국은 건물, 산업, 교통 부문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린 홈 에너지 절약사업’은 기존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단열 개선, 고효율 에너지 장비 설치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에너지 소비 감소와 함께 냉난방비 절감에도 기여합니다.

3. 수요 반응 프로그램: 한국전력공사는 전력 수요 관리를 위해 ‘수요 반응(DR: Demand Respons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력 수요가 높은 시간대에 대기업과 일반 가정에 전력 사용을 줄이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전력 수급 안정성을 유지하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스마트 그리드 및 에너지 신기술 도입: 한국은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에너지 신기술 도입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신재생 에너지의 효율적인 분배 및 활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주 스마트 그리드 실증단지는 이러한 기술의 실험적 적용을 보여주는 예로, 에너지 소비 최적화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소스의 통합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제 우리는 기후변화가 한국의 계절 패턴에 끼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봄이 짧아지고 여름이 길어지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운 여름이 길어지고, 강수 패턴이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가 생태계와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없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 녹색 인프라의 구축, 국제 협력의 강화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열쇠입니다. 각 개인, 커뮤니티, 국가가 함께 노력한다면, 우리는 이 변화에 적응하고, 더 나아가 우리에 닥친 그 영향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우리 모두가 기후변화에 대해 더 깊이 인식하고,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첫걸음을 떼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기후변화는 단순히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지구적인 문제입니다. 따라서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이 도전을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국제적인 협력도 중요한 이유입니다. 우리의 작은 노력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대응 행동이 바로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