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변화

전기자동차로 전환: 지구의 탄소배출 저감량 계산해보자

by 주작가 깐돌 2024. 4. 27.
반응형

전 세계의 자동차를 모두 전기 자동차로 전환한다면, 탄소배출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요? 기후 변화 대응에 얼마나 효과적일까요? 오늘 글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같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의 지구 탄소배출량 저감량. 이미지출처: 픽사베이

 

전 세계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모두 바꾸면 기후 변화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전기 자동차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죠.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전기 자동차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정부는 전기 자동차 보급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전 세계의 모든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로 바뀐다면 기후 변화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탄소 배출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환경적 영향


자동차의 배기가스는 탄소 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연료를 태우면서 이산화탄소를 대량으로 배출하죠. 이는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하고, 대기 오염을 유발합니다. 우리가 매일 도로 위에서 보는 자동차들, 그것이 바로 기후 변화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겁니다.

반응형

전기 자동차의 환경적 장점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르게 직접적인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대신, 전기를 이용해 움직이죠. 만약 이 전기가 재생 에너지로 만들어진다면, 그 환경적 이점은 더 커질 것입니다. 전기 자동차는 탄소 배출을 줄이면서도 효율적인 운송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생산과 폐기 과정에서의 환경 영향도 무시할 수 없기에, 이 부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모든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전환했을 때의 예상 효과


모든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로 전환되면, 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엄청날 것입니다. 2022년 세계 자동차 수는 약 14억 대였는데, 이 중 대부분이 내연기관 자동차였습니다. 따라서 14억대의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전환할 때 탄소 배출 감소량을 논리적으로 계산하려면, 자동차의 평균 연간 탄소 배출량과 전기 자동차로 전환했을 때 감소할 수 있는 탄소 배출량을 파악해야 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평균 탄소 배출량


내연기관 자동차는 매년 상당한 양의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합니다. 연료 유형, 자동차 크기, 주행 거리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는 1년에 평균 4.6톤의 CO2를 배출합니다.

14억대의 내연기관 자동차가 존재한다면, 이들 자동차가 배출하는 총 CO2의 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 평균 탄소 배출량(4.6톤) × 자동차 수(14억대)
- = 4.6톤 × 1,400,000,000대
- = 6,440,000,000톤(약 64억 4천만 톤)

즉, 현재 전 세계 내연기관 자동차가 연간 약 64억 4천만 톤의 CO2를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기 자동차로 전환했을 때의 탄소 배출 감소량


전기 자동차는 배기가스 자체가 없기 때문에, 직접적인 CO2 배출은 없습니다. 그러나 전기 자동차의 탄소 발자국을 계산할 때는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 전기 생산에 재생 에너지가 얼마나 사용되는지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탄소 발자국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전기 자동차의 연간 CO2 배출량은 평균 1.3톤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전기 자동차의 제조, 전기 생산, 배터리 재활용 등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전기 자동차로 전환했을 때의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평균 탄소 배출량(1.3톤) × 자동차 수(14억대)
- = 1.3톤 × 1,400,000,000대
- = 1,820,000,000톤(약 18억 2천만 톤)

탄소 배출 감소량


따라서, 14억대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전환했을 때 감소할 수 있는 탄소 배출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내연기관 자동차의 탄소 배출량 - 전기 자동차의 탄소 배출량
- = 6,440,000,000톤 - 1,820,000,000톤
- = 4,620,000,000톤(약 46억 2천만 톤)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에서 자동차의 비중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 중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지구의 전체 탄소 배출량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탄소량을 비교해야 합니다.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


세계적으로 매년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O2)의 양은 약 360억 톤으로 추정됩니다. 이 수치는 산업, 에너지 생산, 농업, 교통,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배출되는 CO2의 총량을 포함합니다.


자동차의 탄소 배출량 비중


앞서 계산한 바와 같이, 전 세계 내연기관 자동차의 연간 CO2 배출량은 약 64억 4천만 톤으로 추정됩니다. 이를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비율이 나옵니다:

- 자동차의 탄소 배출량(64억 4천만 톤) /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360억 톤)
- = 64.4억 톤 / 360억 톤
- = 약 0.179 (약 17.9%)

즉, 자동차는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의 약 17.9%를 차지합니다.

전기 자동차로 전환했을 때의 영향


14억대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전환했을 때 탄소 배출 감소량은 약 46억 2천만 톤으로 추정됩니다. 이를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탄소 배출 감소량(46억 2천만 톤) /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360억 톤)
- = 46.2억 톤 / 360억 톤
- = 약 0.128 (약 12.8%)

즉, 전 세계의 모든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전환하면, 지구 전체 탄소 배출량의 약 12.8%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상당한 비중이며, 기후 변화 완화를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수치를 통해, 자동차 산업이 탄소 배출 감소와 기후 변화 대응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 자동차의 보급 확대와 재생 에너지의 활용이 기후 변화 대응에 필수적임을 시사합니다.

또한, 전기 자동차는 재생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탄소 발자국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에너지 산업과 운송 산업이 모두 친환경적으로 전환되면,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기후 변화 대응 측면에서의 전기 자동차의 역할


전기 자동차는 기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은 단순한 운송 수단의 변화가 아니라, 환경에 대한 책임 있는 접근법입니다. 전기 자동차의 채택을 확대하려면 충전 인프라의 개선, 배터리 기술의 발전, 그리고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전기 자동차 구매에 대한 세금 혜택이나 보조금을 통해 이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생 에너지 발전소를 확장하고, 충전 인프라를 강화함으로써 전기 자동차의 이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생각


전 세계의 모든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로 전환되면, 탄소 배출 감소와 기후 변화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정부, 산업, 그리고 소비자 모두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선택과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잊지 말고, 친환경 운송 수단인 전기 자동차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