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철 농작물, 시설물 보호: 집중호우와 강풍 대비 사전 관리 요령

by 주작가 깐돌 2024. 6. 25.
반응형

농촌진흥청은 여름철 기상재해로 인한 농작물과 시설물 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전 관리 요령을 강조했습니다. 벼, 밭작물, 과수원, 인삼, 시설 온실·축사 등 다양한 대비 방법을 알아보세요.

여름철 장마철 농작물 보호 관리 요령

 

글을 시작하며,


농촌진흥청은 6월 하순부터 7월 중하순까지 집중호우와 강풍 등 여름철 기상재해로 인한 농작물 및 시설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전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벼, 밭작물, 과수원, 인삼, 시설 온실 및 축사 등 각종 대비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2023년 장마철 기간에 대한 기상청 자료



1. 장마철 시작 및 종료일:

중부 지역은 6월 26일에 시작하여 7월 26일에 종료되었습니다. 남부 지역은 6월 25일에 시작하여 7월 26일에 끝났으며, 제주 지역은 6월 25일에 시작하여 7월 26일에 종료되었습니다. 중부 지역과 제주 지역의 장마철 기간은 각각 31일이었고, 남부 지역은 32일이었습니다. 이는 평년과 거의 비슷한 기간입니다.



2. 평균 강수량 및 강수일수:

2023년 중부 지역의 평균 강수량은 594.1mm였으며, 남부 지역은 736.1mm, 제주 지역은 667.5mm였습니다. 전국 평균 강수량은 662.9mm로, 이는 평년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중부 지역의 강수일수는 20.6일, 남부와 제주 지역은 각각 23.3일이었으며, 전국 평균 강수일수는 22.2일로 나타났습니다. 이 또한 평년보다 더 많은 강수일수를 기록했습니다.



벼 관리 요령


1. **논 배수로 점검**: 논 배수로가 수초, 쌓인 흙(퇴적토), 폐비닐로 막혀있는지 확인하고, 물이 잘 빠지도록 정비합니다. 배수가 잘 이루어지면 벼의 뿌리 활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이삭거름 관리**: 7월 중·하순 무렵 이삭거름을 줄 때는 질소비료 양을 20∼30% 줄이고, 칼륨질 비료를 20∼30% 더 주어 병해충 발생을 예방합니다.



반응형

 

노지 밭작물 관리 요령


1. 밭고랑 정비: 밭고랑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깊게 파서 물길을 확보합니다.

2. 지주 보강: 비바람에 쓰러질 우려가 있는 작물은 개별 지주를 보강하거나 줄 지주를 추가 설치합니다.

3. 약제 방제: 비가 오기 전 작물별로 알맞은 약제를 사용해 세균성 병원균과 해충 확산을 예방합니다.



과수원 관리 요령


1. 바닥 정비: 과수원 바닥에 목초, 녹비 등을 심어 초생재배를 하는 곳은 물이 잘 빠지도록 풀을 베고 물길을 냅니다.

2. 경사지 보호: 경사지나 새로 조성한 과수원은 폭우에 바닥 흙이 쓸려 내려갈 수 있으므로 짚, 비닐, 풀 등을 덮어 조치합니다.

3. 병해 예방: 탄저병 등 병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 약제로 방제 작업을 합니다. 다만, 작물의 생육 상태가 좋지 않거나 과도한 약제 사용은 생육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인삼 관리 요령


1. 배수로 정비: 비가 오기 전 배수로를 정비합니다. 두둑 길이가 너무 길면 장마 동안 배수 불량으로 침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두둑 길이를 15∼20칸(27∼36m)으로 조정하고, 두둑 높이(30㎝ 이상)도 올립니다.

2. 해가림 시설 관리: 해가림 시설은 빗물을 막아주는 역할도 하므로 팽팽하게 당겨주고 경사 각도(24°)를 확인합니다.



시설 온실 및 축사 관리 요령


1. 배수로 정비: 빗물이 시설 온실과 축사 안으로 흘러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합니다.

2. 수방 자재 확보: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모래주머니, 양수기 등 수방 자재를 확보합니다.

3. 전기 시설 점검: 전기 시설이 설치된 곳은 내외부 전선 피복 상태를 점검하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 기구의 플러그는 뽑아둡니다. 전기 기계·기구의 접지 시설을 확인해 감전 사고를 방지합니다.


농진청의 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


농진청은 현재 전국 75개 시군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장 단위 기상 정보와 작물별 재해 예측 정보를 휴대전화 알림 문자 등으로 제공하는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조기경보 서비스는 2025년까지 전국 155개 시군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도농업기술원, 시·군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여름철 기상재해 대비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의 안전 관리 요령' 안내문을 배부했습니다. 안전 관리 요령은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채의석 농진청 재해대응과장은 “올 7월에는 장마전선 영향으로 국지성 집중호우가 예상됨에 따라 농작물과 농업시설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인 사전 관리를 당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기상재해로부터 농작물과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사전 관리 요령을 소개했습니다. 벼, 밭작물, 과수원, 인삼, 시설 온실 및 축사 등 각종 대비 방법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농작물을 기를 수 있도록 합시다. 추가하거나 변경할 내용이 있으신가요?

반응형